잘먹고잘살기

728x90
반응형

2020년 12월 23일부터 3기 담뱃갑 경고 그림이 적용됩니다.어떤 식으로 변경되는지 상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보건복지부, 정책브리핑 참조-(경고그림은 다소 혐오스러울 수 있습니다.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들은 사진에 주의하세요.)

 

금연이 최고입니다!!!

 

목차

     

    3기 담뱃갑 경고 그림, 문구 도입의 예상 효과

    "담배의 폐해를 명확히 알리기 위해 경고 그림과 문구가 새로워진다" 2018년 12월 23일부터 사용해온 현행 제2기 경고그림및 문구는 2020년 12월 22일로 적용이 종료됩니다. 제3기 경고그림 및 문구는 2020년 12월 23일부터 2022년 12월 22일까지 24개월간 진행되며 6개월의 시행 유예 기간을 두게 됩니다.

     

    1기와 2기를 지나면서 경고그림과 문구의 교체가 건강 위험성 고지 효과와 비흡연자의 흡연 시작 방지 효과, 금연 또는 흡연량 감소 효과가 모두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리고 WTO에서도 담배규제 기본협약(FCTC) 지침 11조에서도 경고그림과 문구를 주기적으로 수정 및 보완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경고그림은 WHO가 권고하는 효과적인 금연정책 중 하나로 2001년 캐나다를 시작으로 세계 118국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담배규제 부분에서 비용효과성이 큰 정책은 5가지로1. 담뱃세 인상, 2. 실내 작업장 공공장소 금연, 3. 담뱃갑 경고그림 확대 및 무광고 표준 담뱃갑 도입 4. 담배 광고 판촉 후원 금지 5. 대규모 금연캠페인)

     

    새롭게 바뀌는 경고그림과 문구가 표기된 담배는 12월 23일 이전 출고된 담배의 재고가 소진되는 2021년 1월 말부터 소매점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상단 목차로 이동>

     

     

    새롭게 바뀌는 경고그림과 문구의 특징

    첫째. 9종의 경고그림은 새로운 그림으로 교체하여 경고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했다. 경고그림의 효과성 및 익숙함 방지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새로운 그림으로 교체하였습니다. (9종: 조기사망, 구강암, 심장질환, 뇌졸중, 간접흡연,폐암, 치아변색, 액상형 전자담배)

     

    둘째. 3종 경고그림의 경우 현행 제2기 그림의 효과성 점수가 매주 높거나, 질환에 대한 직관적이해도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제3기에도 경고 그림으로 유지했습니다.(3종: 후두암, 성기능장애, 궐련형 전자담배)

     

    셋째. 경고문구의 경우 질병 발생의 증가도를 수치로 제시하는 현행 주제 전달 방식을 유지하되, 문구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보다 간결하게 표현하였습니다.

     

     

    <상단 목차로 이동>

     

     

     

     

    경고그림과 문구를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이유

    경고그림과 문구를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이유는 기존 그림과 문구에 대한 익숙함과 내성에서 벗어나 경고 효과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제1기(2016년 12월 23일~24개월)에서 제2기(2018년 11월 23일~24개월)로 경고그림과 문구를 교체하면서 경고 효과에 대한 평가 조사에서도 경고그림과 문구의 교체가

     

    건강 위험성 고지 효과, 비흡연자의 시작 방지 효과,금연 또는 흡연량 감소 효과가 모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16년 12월 23일 담뱃갑 경고그림과 문구 제도시행한 이후 담배 판매량과 성인 남성 흡연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해왔습니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담배판매량
    36억 6000만갑 35억 2000만갑 34억 7000만갑 34억 5000만갑
    성인남성흡연율
    40.7% 38.1% 36.7%  

    담배 판매량(출처:기획재정부 출자관리과) 성인 남성 흡연율(출처: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통계)

     

    <상단 목차로 이동>

     

     

    앞으로의 담배규제 방안

    보건복지부에서는 주기적인 경고그림 교체 외에도향후 담뱃갑 앞, 뒷면의 표기 비율을 현행 50%에서75%로 확대하고 광고 없는 표준 담뱃갑(Plain Packaging)제도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광고 없는 표준 담뱃갑: 담배제품의 매력도를 떨어뜨리고담뱃감에 의한 광고 및 판촉 효과 방지를 위해 담뱃갑 색상 및 디자인 등을 표준화, 규격화하는 작업)

     

     

    <상단 목차로 이동>

     

     

     

     

    변경되는 경고그림과 문구(혐오 사진 주의)

     

    1. 담뱃갑 포장지 경고그림 표기내용(출처:보건복지부)

    담뱃갑포장지 경고그림 표기내용 출처:보건복지부

     

    2. 전자담배 등의 경고그림 등 표기내용(출처:보건복지부)

    전자담배 등의 경고그림등 표기내용(출처:보건복지부)

     

    <상단 목차로 이동>

     

     

    마무리

    정부 방침은 금연을 위한 기조로 갈 것이며 편의점이나 마트에 담배 진열장 광고판도 철수 한다는 이야기가 올해부터 유행하긴 했습니다.(담배회사 다니는 지인의 소식통) 경고그림과 문구가 흡연자들에게 익숙해지는것을 막기 위해서 바꾸는 거지만 민감한 편의점점주님들은 등 뒤에 담배장의 온갖 경고그림으로 힘들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편의점 하시는 지인분들의 하소연)

     

    물론 가장 힘든 건 흡연자 분들 이지만요 정상적인 흡연장소에서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점점 설자리가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한편으로는 흡연 부스를 더 만들어서 길에서 피우거나 실내 공간에서 피우지 않게 하는 것도 예방 대책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늘 생각하던 내용이지만 어느 정부든 금연을강요만 하지 흡연가들의 인프라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느낌이 항상 강하긴 합니다.어떤 의미로는 흡연자들이 세금도 더 많이 내는 부분이니, 그만큼의 계도기간 + 시설 확충도 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이제는 고액납세자의 틀을 벗어나 2021년은 금연을 시작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 금연 멋지게 성공하시고!!! 건강과 실리를 다 잡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상단 목차로 이동>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