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먹고잘살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 입니다. 최근 수에즈 운하 사고의 반사 이익으로 각광 받는 2020년 기준 세계 최고의 제작 물량 금액을 기록한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2020년 세계 선박 수주 실적 순위 및 국내 조선업 근황

2020년 세계 선박 수주 실적 순위(2021년 1월 5일 클락슨 리서치 집계 기준)
수주량 단위 : 만 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한국 819
중국 793
일본 137
러시아 95
수주금액 단위 : 억달러
한국 183
중국 145
러시아 46
일본 26

 

최근 3년간 선박 수주 1위를 놓치지 않는 국내 조선업은 다양한 선박 제조가 가능하며 석유 시추선 LNG 군함 잠수함 등 다양한 선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과거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한 컨테이너 선 등의 선박 제조에 수주량이 감소한 적은 있었으나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인하여 국내로 다시 수주가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수에즈 운하 선박사고의 반사이익으로 에버그린사는 중국, 일본의 수주 물량을 삼성중공업으로 전환하여 사고 이후 삼성중공업 주가가 폭등하는 사례도 발생하였습니다. 아래 조선관련 테마주 참조하셔서 슬기로운 주식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 이슈 관련 테마주, 관련주의 경우 회사의 실적 등의 장점과 상관없이 기대감, 투자심리, 이슈와 뉴스등에 움직이기 떄문에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접근 해야 합니다. 기대감이 소멸되면 기업의 가치와는 상관없이 급락 할 수 있는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본 글은 참조 자료로만 활용하시고 투자에 대한 방향성과 책임은 각자가 지시는 겁니다. 유의사항 확인 후 아래 글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

기업개요 :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입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8%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에프앤가이드)

 

 

삼성중공우

삼성중공우

기업개요 :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입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8%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기업개요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출처 : 에프앤가이드)

 

 

현대중공업

기업개요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7년 5월에 재상장하였으며, 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 및 자회사로는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오일뱅크, 현대건설기계 등이 있음. 1972년 조선사업을 시작하여 세계적인 종합중공업 회사로 성장하였으며 조선 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술로 해양 플랜트, 엔진기계, 전기전자시스템, 그린에너지, 건설장비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기업개요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으며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조선 84.36%, 해양플랜트 7.10%, 엔진기계 4.3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

기업개요 :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으며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마무리

이상 국내 조선업의 테마주, 관련주, 대장주 등을 예상해 보았습니다. 수에즈 운하의 상황으로 인하여 조선쪽과 해운 쪽이 당분간은 강세를 이끌 것 같습니다. 조선주는 어느정도 이해가지만 해운주는 복잡하네요 어떻게 보면 손실인데 어떻게 보면 이득이라 쉽사리 들어가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위의 주식들 참조하셔서 투자에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필히 주의사항 : 정치 관련 테마주, 관련주의 경우 회사의 실적 등의 장점과 상관없이 기대감, 투자심리, 이슈와 뉴스등에 움직이기 떄문에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접근 해야 합니다. 기대감이 소멸되면 기업의 가치와는 상관없이 급락 할 수 있는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본 글은 참조 자료로만 활용하시고 투자에 대한 방향성과 책임은 각자가 지시는 겁니다. 유의사항 확인 후 아래 글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참조하셔서 현명한 투자 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또 하나 배우고 생각하게 됩니다. 해당 내용 참조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정사항이나 공유사항은 댓글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늘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내일도 항상 성투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쫀쫀 아빠 드림.

 

[생활정보 읽어주는 아빠/꿀팁 정보] - 3월 17일 네이버 페이 적립금 모음 ZIP

 

3월 17일 네이버 페이 적립금 모음 ZIP

안녕하세요 쫀쫀아빠입니다. 오늘은 퀴즈와는 다른 네이버페이 적립 이벤트를 공유드리겠습니다. 한 주간을 정리하여 업데이트 진행 예정입니다. 주기적으로 참조하셔서 네이버 페이 획득하시

www.ewlb.net

 

[Active income/앱테크] - 앱테크 추천 타임스프레드 캐시 획득 및 사용 방법

 

앱테크 추천 타임스프레드 캐시 획득 및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오랜만에 앱테크 관련 리뷰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오늘의 추천 앱테크는 타임스프레드 라는 어플입니다. 추가 기능도 중요하지만 캐시 획득에 관한 부분 집중하

www.ewlb.net

 

[Active income/THE DRAW] - NIKE THE DRAW 나이키 드로우와 리쎌을 통한 슈테크

 

NIKE THE DRAW 나이키 드로우와 리쎌을 통한 슈테크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오늘 알아볼 나이키 드로우는 일종의 슈테크(슈즈+재테크) 과정입니다. 한정판 신발을 추첨을 통해 구매 함으로써 리쎌(resell)을 통해 고수익으로 부가가치를 창출

www.ewlb.net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