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먹고잘살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공매도가 기존 3월 16일 종료에서 5월 3일까지로 1차 연장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사와 이전의 공매도의 장단점에 대해서 한 번 더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 금지 5월 2일까지 연장

목차

     

     

    공매도 뜻과 금지기간 순기능과 장단점

    공매도 뜻과 금지기간 재개시점 그리고 공매도의 순기능과 장단점

     

    공매도 뜻과 금지기간 재개시점 그리고 공매도의 순기능과 장단점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오늘은 공매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도 뜻과 공매도 금지기간과 재개일자, 그리고 공매도의 순기능과 장점 그리고 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공

    www.ewlb.net

     

    <상단 목차로 이동>

     

     

     

     

    공매도 연장 내용

    3월 16일까지로 단호하게 못박았던 공매도 금지 조치를 5월 2일까지로 재연장하였습니다. 2021년 2월 3일 장 마감 후 결정된 내용을 공개하였으며, 5월 3일도 전면적인 공매도 재개가 아닌 코스피 200, 코스낙 150등 대형주에만 공매도를 허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5월 3일부터 공매도를 부분적으로 재개할것이며 공매도가 허용되는 종목은 국내 증시를 대표하는 코스피 200 및 코스닥 150을 구성하고 있는 대형주라고 밝혔으며 해당 종목들은 국내외 투자자에게 익숙하고 파생상품 시장과 주식시장 간 연계거래 등 활용도가 높을 뿐 아니라 시총이 크고 유동성이 풍부하여 공매도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감안한 조치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금융위 회의에서는 공매도를 완전 금지 또는 무기한 금지하기는 어렵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다만 공매도 재개에 대한 시장의 우려와 염려가 큰 상황인 만큼 부분적 재가를 통해 시장 충격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홍콩과 비슷하며 홍콩은 시가총액이 일정 이상 되는 종목에 한해서만 공매도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거래소의 전산 개발과 테스트 기간등을 고려하여 일정을 잡았으며 한국 거래소는 불법 공매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이달 내에 개발하여 개인의 공매도 참여를 늘리기 위해 증권사별로 대주 시스템 개발을 마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상단 목차로 이동>

     

     

     

     

    최근 이슈가 되었던 미국의 게임스탑 발 공매도

    게임스탑 공매도는 헤지펀드들이 대량의 공매도를 주도하며 고의적인 시장 교란으로 게임스탑의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게 하여 시세차익을 실현하려는 사건이었습니다. 물론 이에 미국 개미 + 국내 서학 개미 등의 개인투자자들이 레딧으로 집결하여 게임스탑 집중 구매를 통한 주가 상승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헤지펀드들에게 어마어마한 손해를 끼친 사건입니다. 헤지펀드들은 개인 투자자들을 막기 위해 헤지펀드에서 내는 수수료를 빌미로 하여 외압을 통해 로빈후드, 위블, 아메리칸 트레이딩 등의 개인 증권 거래 앱들의 매수를 불가능하게 막는 등의 말도 안 되는 행동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진입을 막으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이 개인투자자들의 레딧 집결을 더욱 강력하게 유도하였으며 그 결과인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스탑의 폭등-> 헤지펀드의 손실-> 전 주식 시장의 헤지펀드 자금 회수-> 주가 대폭락 등의 결과로 이어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찌 되었건 이번 공매도 사건으로 전 세계 주식시장이 타격을 받을 정도였으니 미국의 게임스탑 공매도 사건이 전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집결 행동으로 국내 개인 투자자들도 뭉치기 시작하였으며 두산 인프라코어, 셀트리온등의 주식의 공매도 비율을 보고 게임스탑과 같은 공매도 척결을 위해 1인 1 주식 보유 하기 운동 등을 펼치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게임 스탑 발 공매도 사건은 국내 공매도 금지 연장에 일정 수준 이상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상단 목차로 이동>

     

     

     

    마무리

    소액 주주인 제 입장에서도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은 찬성입니다. 하지만 국내 공매도 시스템은 미국의 그것과는 결이 틀리며 대부분의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단순히 공매도를 척결하자 없에자는건 아닙니다. 어느 정도 합리적인 시스템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기울어진 운동장이 아닌 평등한 수준에서 시장 매수도를 하자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의 공매도 연장이 단순히 약 2달간의 연장이 아닌 개인 투자자들이 금융위의 결정을 소폭이나마 뒤집었다는데 의의를 두며 이번 사태와 미국의 게임스탑 사태를 보며 국내 금융위, 그리고 공매도 세력들이 어느 정도는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게임에서도 과금러와 무과금러가 있다면 현질러만 존재하면 게임 시장은 붕괴됩니다. 무 과금러와 과금러가 일정 간의 효율을 이루며 시장을 피라미드 구조로 형성이 되어야 더 오랜 기간 유지되며 건강한 시장이 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남은 기간동안 금융위 정부가 공매도에 대해 다시 한번 심사숙고하여 좀 더 나은 결과로 시장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5월 초 까지라는 게 선거용 이벤트는 아니리라 굳게 믿습니다 허허)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또 하나 배우고 생각하게 됩니다. 해당 내용 참조하셔서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정사항이나 공유사항은 댓글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늘 성투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내일도 즐거운 일이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쫀쫀 아빠 드림.

     

     

    <상단 목차로 이동>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