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먹고잘살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금일도 코스피 시장이 3208로 마무리되어 호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오늘 삼성전자가 3% 상승하는 이슈에 테슬라와의 협업 진행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과 삼성전자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삼성전자 제휴 기사

목차

    5nm 차량용 반도체도 삼성-테슬라 맞손

     

    엑시노스 오토 V9(출처-삼성전자)

     

    삼성전자와 테슬라가 완전 자율주행차량의 핵심 5nm급 반도체를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최근 자율주행 전기차의 보급확대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코로나와 지진 등으로 반도체 공급난이 겹쳐지자 삼성은 새로운 동력원으로 차량용 반도체를 꼽았습니다.

     

    5mm 반도체는 극자외선 공정(EUV)이 적용되어 전 세계적으로 삼성전사, TSMC 등의 일부 회사만 생산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EUV가 아닌 ARF(불화 아르곤) 공정을 거친 14nm 입을 공급 해 왔으나 양사가 신규 협력을 구축한 분야는 5nm 반도체를 활용한 인포테인먼트(IVI) 제품군입니다. (IVI는 프로세서, 신경망 프로세싱 유닛(NPU), 보안 집적회로, 메모리,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등 다양한 반도체가 쓰이며 궁극적으로 차량 내 센서, 조명, 통신 등에서 입력된 정보들을 처리하고 이를 화면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해 완전 자율주행에 도달케 하는 핵심 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5G가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는 것을 넘어 미국, 중국, 유럽 등에서 6G 선점 경쟁에 뛰어들며 개발이 본격화된 만큼 IVI에 탑재되는 칩의 성능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테슬라 역시 삼성전자의 기술력이 필요한 상황이며, 테슬라는 M시리즈의 업그레이드를 극대화하여 스마트폰 수준의 차량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웨이퍼 단위의 반도체 수율을 끌어올리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삼성전자가 개발한 칩을 테슬라가 차량 시험을 거친 후 이에 맞게 양산을 위한 수율 조정을 하며 계약을 진행하려는 시스템으로 보여집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자율주행 첨단 운전 보조 시스템(ADAS) 분야 인력을 IVI로 변경하였으며 파운드리 1위 업체인 TSMC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7nm급 차량용 플랫폼을 공개하자 삼성은 7nm를 건너뛰고 바로 5nm개발에 돌입하였습니다. 이를 보았을 때도 삼성전자가 얼마나 차량용 플랫폼에 욕심을 내는지 알 수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도 주목해 볼만 합니다.

     

    <상단 목차로 이동>

     

     

     

     

     

     

    삼성전자

    삼성전자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으로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상단 목차로 이동>

     

     

    삼성전기

    삼성전기

    삼성전기의 주요 사업 부문은 수동소자를 생산/판매하는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문, 카메라모듈, 통신 모듈을 생산/판매하는 모듈 설루션 사업부문, 반도체 패키지 기판, 경연성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판매하는 기판 설루션 사업부문이 있습니다. 2020년 3분기 매출액은 컴포넌트 설루션 부문 42%, 모듈 설루션 부문 39%, 기판 설루션 부문 19%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컴포넌트 설루션 사업은 수동소자 사업으로서 주요 제품은 MLCC, Inductor 등이 있습니다.(출처 : 에프앤가이드)

     

    <상단 목차로 이동>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

    칩스 앤 미디어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합니다.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며 매출 비중은 로열티 53.1%, 라이선스 43.2%, 용역 3.7%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상단 목차로 이동>

     

     

    어보브반도체

    어보브반도체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MCU는 백색가전 및 멀티미디어 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해외업체에 공급 중임. 초저전력 MCU , 고성능 아날로그 IP 측정 MCU, 반영구 초전력 MCU 등 신제품 개발에 주력함. 매출은 MCU(제품) 99.84%, MCU(상품) 0.16%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출처 : 에프앤가이드)

     

    <상단 목차로 이동>

     

     

     

    인텍플러스

    인텍플러스

    인텍플러스는 외관검사장비 제조 전문 기업으로 1995년 10월 13일 설립되었으며, 2011년 1월 5일에 코스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동사는 반도체 외관검사 분야, 반도체 Mid-End 분야, 디스플레이 분야,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 외관 검사 장비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신규 trend에 관한 검사 기술을 확보하여 비 메모리향 글로벌 업체에 단독 공급하면서 본격적으로 해외 및 국내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습니다.(출처 : 에프앤가이드)

     

    <상단 목차로 이동>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써 패턴이 노광 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System LSI, LCD, OLED 등 국내 고부가가치 확대와 중국 패널업체 전방 산업 투자 확대에 대응하여 제품 및 고객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며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 수요 확대를 위한 신규 공장을 증설함.(출처 : 에프앤가이드)

     

    <상단 목차로 이동>

     

     

     

    에이디테크놀로지

    에이디테크놀로지

    에이디테크놀로지는 2002년 8월 설립되어,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지난해 TSMC와의 VCA 계약을 해지하고, 이후 레지스터 전송 레벨 설계 전문업체인 이글 램을 인수 완료해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자인 설루션 파트너로 진입하였습니다.(출처 : 에프앤가이드) 

     

    <상단 목차로 이동>

     

     

    마무리

    오늘은 삼성전자의 이슈로 인한 반도체 관련 테마주, 관련주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금일 소개드린 주식들 대부분이 코스닥이라 충분히 지켜보고 고려해본 후 투자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해당 내용 참조하셔서 앞으로 중국시장 재개방과 시장 흐름에 대비하여 투자 계획을 세우시면 될 듯합니다. 해당 내용 참조하셔서 성투되시길 기원합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 다수 포함되어있으며 추측과 추정이 많은 편입니다. 모든 주식 활동은 투자자 본인의 결정으로 진행되는 것이며 신중하게 투자하시고 본 글은 참조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도 여러 리뷰와 정보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수정사항이나 공유사항은 댓글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부탁드립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가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그외 다른 테마주 포스팅]

    중국의 한한령 해제 관련 주식 Part.1 엔터주 엔터테인먼트 테마주

     

    중국의 한한령 해제 관련 주식 Part.1 엔터주 엔터테인먼트 테마주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오늘은 한한령 해제 시 수익을 볼 수 있는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Part.1으로 국내 엔터테인먼트 및 엔터 관련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

    www.ewlb.net

    중국의 한한령 해제 관련 주식 Part.2 화장품 코스메틱 관련주 테마주

     

    중국의 한한령 해제 관련 주식 Part.2 화장품 코스메틱 관련주 테마주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오늘은 한한령 해제 시 수익을 볼 수 있는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Part.2로 국내 화장품 코스메틱 관련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한령

    www.ewlb.net

    텐센트 이슈 및 한한령 해제시 상승예상과 국내 게임 관련주 게임 테마주

     

    텐센트 이슈 및 한한령 해제시 상승예상과 국내 게임 관련주 게임 테마주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금일 텐센트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게임사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와 맞춰서 국내 게임 관련주, 테마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텐

    www.ewlb.net

    차기 대선 후보 이재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차기 대선 후보 이재명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정치와 경제 그중에서도 주식은 때려야 땔 수 없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차기 대선 주자로 떠오르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관련주, 테마주, 대상 주에 대해

    www.ewlb.net

    애플카 관련주 현대차 현대차우 기아차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애플카 관련주 현대차 현대차우 기아차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안녕하세요 쫀쫀 아빠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구었던 기아차와 애플카가 협력 사업을 진행한다는 기사가 뜨고 기아차 주식은 급등하였습니다. 기아차가 현대 모비스를 제치고 시

    www.ewlb.net

     

    728x90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